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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이야기

제트 연료 관련 직업 접촉 피부염 (항공유와 아토피)

by Hansol2001 2022.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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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t Fuel–Associated Occupational Contact Dermatitis 번역본

제임스 J. 콘테스트블, MCUSN
군의학, 제182권, 제3-4호, 2017년 3월-4월, 페이지 e––e1873
발행일: 2017년 3월 1일

소개: 직업 접촉성 피부염은 어디에나 있는 문제이다. 미국 해군 함정에 탑승한 선원들은 직장에서의 다수의 잠재적 피폭을 고려할 때 높은 위험에 처해 있다. 용제, 석유화학 및 연료는 풍부하며 자극성 또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은 일을 할 수 없게 할 수 있으며 만성적일 경우 등급이나 직업의 변경이 필요할 수 있다. 이 문제를 예방하려면 위험에 대한 환자 교육과 올바른 직원 보호 장비가 필요하다. 예방책을 마련하더라도 노출과 접촉성 피부염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치료는 국소 스테로이드와 면역조절제뿐만 아니라 장벽성 크림과 유화제로 구성된다. 치료의 목표는 피부의 자연적인 장벽을 완전히 회복하고 더 이상의 노출을 방지하는 것이다.

재료 및 방법: 제트 연료 관련 접촉 피부염의 고전적인 사례를 검토한다. PubMed, Google Scholar, Google Search를 활용한 문헌 검토가 이 문제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현재 직업 건강 지침, 예방적 접근 및 치료법을 설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결과: 이 사례 보고서는 제트 연료와 같은 석유 화학 물질과 관련된 접촉 피부염을 접한 제공자에게 지침과 권고 사항을 제공한다. 문헌 검토 결과 제트 연료, 특히 JP-5의 생체 내 인체 피부 효과를 둘러싼 제한된 지식이 밝혀졌다. 제트 연료 노출 및 피부염에 대한 보호 양식에 대한 이해와 지침에 더 큰 차이가 발견되었다.

결론: 제트 연료 접촉 피부염의 인식과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지침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사례가 제시된다. 보호 장비 및 피부 보호제에 관한 현재 제한된 지식과 지침을 고려할 때 향후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제안이 제안된다.

이슈 섹션: 온라인 사례 보고서
역사 및 주요 질환
19세의 현역 미 해군 남성 선원이 미 해군 항공모함을 타고 10일 동안 손과 팔뚝에 경미한 두드러기가 악화되어 병원에 입원했다. 그는 전에 이런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없었다. 이 선원은 V-4 사단 공군 소속으로 알려졌다. 그의 일은 기내에서 연료의 이동과 저장을 보장하고 항공기에 연료를 보급하는 것이었다. 그는 이 분야에서 2년 넘게 일해왔다. 그는 발진이 발생하기 하루 전 다량의 JP-5(제트 연료)와 직접 피부 접촉을 했다고 언급했다. 발진은 10일 동안 상당히 악화되었고 약간 가려움증이 생겼다. 그는 그 기간 동안 거의 매일 연료에 노출되는 피부를 인정했다.

신체검사
환자는 오른쪽(그림 1)과 왼쪽 손의 등쪽에서 갈라지고, 울고, 갈라지고, 갈라지는 홍반성, 부종성, 고각막성 플라크가 있는 피츠패트릭 I형 피부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또한 양쪽 팔뚝의 굴곡 표면과 오른쪽 팔뚝의 안쪽 면에 홍반성 종창을 가지고 있었다.

감별 진단
발진의 형태와 위치와 그의 노출 병력을 고려할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진단은 자극성 접촉 피부염(ICD)이었다.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ACD)도 고려되었다. 가능하긴 하지만, 환자의 병력으로 인해 발진, 티네아 감염, 아토피 피부염, 이질성 습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았다.

치료 및 후속 조치
환자는 JP-5 피폭으로 ICD 또는 ACD 접촉 피부염 진단을 받았다. 치료는 베타메타손 밸레이트 0.1% 연고와 제트 연료 또는 기타 잠재적 자극물/알레르기 물질 근처에서 작업하는 동안 엄격한 개인 보호 장비(비행 갑판에 없을 때는 니트릴 장갑 포함)로 구성되었다. 환자가 연료나 용매와 직접 피부에 접촉할 경우 순한 비누와 풍부한 물로 피부를 씻도록 지시받았다. 2주 후 환자는 국소 스테로이드를 중단하고 하루에 최소 3회 이상 히드로포르를 환부에 바르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이드로포르는 배리어 크림과 에멀리언트 역할을 하기 위해 제공되었다. 그림 2는 치료 후 6주 후의 환자를 보여줍니다. 큐티클 근처의 등 쪽 손의 피부는 피부 장벽 치료를 위해 연고를 계속 사용해야 했다. 환자는 발진이 재발할 경우 필요에 따라 트리암시놀론 0.05% 연고를 매일 1~2회 공급받았다.

논의
다른 피부염과 마찬가지로 노출, 약물 복용, 아토피 병력, 기타 의학적 상태, 증상 시작 및 지속 기간, 감염 병력 등이 진단에 중요하다. 발진의 패턴과 형태도 진단상 유익하다. 손 피부염은 흔한 임상적 증상이며 접촉 피부염이 가장 가능성이 높다.

접촉성 피부염은 흔한 직업병이다. 지아 외 연구진의 연구에서, 휘발유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근로자는 대조군 피험자에 비해 각질층 내 각질층 발생률, 건조, 무정맥류 및 지질 수준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JP-5와 JP-8과 같은 제트 연료에 대한 피부 노출은 피부 장벽 붕괴, 염증성 사이토카인 캐스케이드,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아토피 병력은 직업성 접촉성 피부염을 더 가능성이 높고 치료하기 어렵게 만든다. 필라그린 유전자 돌연변이 또는 아토피 병력이 있는 사람들처럼, 자극제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 고각화증이 생기고, 그 후 피부염이 발생한다.

ICD는 손 피부염에서 ACD보다 더 흔하며,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다. 울프 외 연구진은 연료 및 기름과의 접촉에서 손 피부염을 가진 111명의 군인을 대상으로 한 샘플 중 29%가 패치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는 이러한 개인이 ACD. 배치 중 의료 제약 조건을 고려할 때 추가 특정 패치 테스트가 수행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ACD가 의심되는 경우 특정 패치 테스트와 함께 환자 작업장의 물질 안전 데이터 시트를 사용하면 정확한 알레르기 진단이 설명될 수 있다.
제트 연료 노출이 인체 생체 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다. PubMed와 Google Scholar를 통해 발견된 모든 연구는 동물 연구, 기껏해야 인간의 표피 각질 세포 노출 또는 다른 체외 인간 피부 모델만 언급했다. 한 연구는 JP-8 피폭으로 탄화수소의 피부 침투를 결정하기 위해 살아있는 인간 피험자를 활용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피험자는 10개만 사용되었고 자극 효과는 연구되지 않았다. 제트 연료 피폭에서 생체 내 연구를 위한 인간 피험자의 사용은 JP-5와 JP-8 피폭에서 언급된 피부 효과 연구의 문을 열 수 있다.s. 현재 동물 연구의 대부분은 제트 연료의 피부 노출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JP-8을 이용했다. JP-5와 JP-8은 모두 유사한 화학적 구성을 가진 등유 기반 제트 연료이다. JP-5는 선상 해군 함정에 사용하기에 더 적합한 연료로 높은 섬광점을 가지고 있다. 피부 반응의 주요 차이는 서로 다른 제트 추진제들 간의 화학적 구성에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JP-5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향후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ICD와 ACD의 치료에는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면역조절제, 유화제 또는 장벽 복구 크림, 장벽 크림 등이 포함된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와 예방에 있어 피부의 장벽 품질을 복구하고 장벽 기능 장애를 예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국소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으로는 피부의 얇아짐, 줄무늬, 피부의 가벼움, 텔랑기텍타시아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의 정확하고 단기적인 사용은 부작용을 거의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장기간 사용이 필요한 경우, 피임크롤리무스 또는 타크롤리무스와 같은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를 사용하면 국소 스테로이드의 필요성을 줄이고 증상 완화를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방은 특히 잠재적 노출이 높고 피부 관리가 더 어려운 환경에서 이 질병 과정을 통제하는 초석이다. 이를 위해 예방프로그램은 장갑과 차단크림 등으로 ICD와 피부보호에 대한 교육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OPNAVINST 5100.19E(안전 및 산업 보건 매뉴얼)에는 연료와 피부 접촉을 방지하기 위한 특정 지침이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방항공청은 보호 장갑의 사용을 권장하지만 사용 또는 재료 유형 요건을 명시하지 않는다.

미 해군 항공모함에서 개인적으로 관찰한 바에 따르면, 제트 연료와 함께 작업하거나 제트 연료 근처에서 작업할 때 손만 가리는 니트릴 장갑을 착용해야 하지만 비행 갑판에서는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 니트릴 장갑의 가연성 때문에 비행 갑판에서 작업할 때 난연성 장갑만 허용된다. 제트 연료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갑의 소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돌파 시간 및 투과율은 재료 유형 및 특정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다. 제트 연료를 취급하는 동안 니트릴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일부 대규모 제트 연료 제조업체에서 권장되며 240분의 돌파 시간을 명시한다. 다른 제조업체는 장갑 재료에 대해 권장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장갑 사용을 권장합니다. 투과성 니트릴 장갑은 제트 연료에서 발견되는 유기 용매에 노출될 때 20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다. 투과율은 개별 용매와 비교하여 제트 연료와 같은 용매의 혼합물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장갑을 사용한 무작위 시험을 수행하여 특정 장갑 재료 및 제조품을 결정해야 한다. 제트 연료에 대한 가장 높은 보호를 제공할 것입니다. 니트릴, 라텍스, 고무, 폴리염화비닐, 폴리비닐알코올 등의 물질이 연구되어야 한다. 사내 테스트에서 가능성을 보여준 특정 장갑은 앤셀(뉴저지 이즐린)의 LCP 필름 적층 장갑이었다. 이 장갑의 단점은 처분자산으로 사용될 가능성을 제한하는 원가이다. 각 장갑 재료의 가연성을 시험하거나 난연성 장갑 아래 또는 위에 방호 장갑을 사용하여 비행 갑판 또는 비행 라인에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한지 결정해야 한다. 적절한 장갑 길이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비용과 사용 편의성을 위해 손목 너머로 확장되는 장갑이 적절할 수 있다. 장갑의 사용을 저해하는 요인뿐만 아니라 현재 군 표준에 대한 장갑 준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엄격한 장갑 사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직업에서는 연료와 피부가 자주 접촉할 수 있습니다. 선상 연료와 직접 접촉한 후에는 철저한 세척을 권고합니다. 선상에서는 피부 오염을 제거하기 위한 가벼운 비누 및 욕실 시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연료가 운송 또는 취급되는 지역에서 오염 제거 스테이션의 가용성을 증가시키려는 시도가 수행되어야 한다.

작업 전 배리어 크림과 작업 후 배리어 크림의 사용이 어느 정도 이점을 제공하는 것이 제안되지만, 일부 기본 제품 차량은 동일한 보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Hydrophor를 배리어와 배리어트 둘 다로 사용했으며, 이는 환자의 후속 조치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보다 친수성 장벽 크림이 유기 용매와 기름으로부터 더 나은 보호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다. 장벽 크림이 선택되었는지에 관계없이 각 적용의 빈도 및 양을 환자에게 교육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4시간마다 그리고 손 씻기 후에 최소한 1 g의 장벽 크림을 각 손에 바르는 것이 좋다. 이 환자에게 권장하는 것은 적절한 장벽 크림 효과를 제공하기에는 너무 드문 경우일 수 있다.

향후 연구는 연료와 같은 친유성 용매에 효과적일 수 있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장벽성 크림을 식별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ICD-2289는 군에서 화학전 요원으로부터 군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국소성 피부 보호제이다. 이 제품은 더 이상 제조되지 않지만, 그 성분이 좋은 보호제 차단 크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다. ICD-2289는 과불소 폴리에테르인 폼블린-HC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인간에서 친유성 및 친수성 자극제를 기반으로 ICD를 예방하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톨루엔은 JP-5.23과 같은 친유성 용액에 대한 장벽성 크림 테스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극제이다. Mostosi와 Simonart23의 리뷰에서, 스토코더름(DebUSA, Charlotte, North Carolina)만이 톨루엔으로부터 ICD를 심각하게 보호하지는 않지만 중간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투과수 감소에 기초했다. 골절상을 입었지만 임상적으로 짜증이 나지는 않았다. Stokoderm은 자극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수중유(o/w) 에멀젼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다른 장벽 크림을 평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lsner 외 연구진은 연구된 최고 농도인 4% Fomblin-HC를 함유한 o/w 에멀젼만이 톨루엔의 자극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O/W 유제에 Fomblin-HC가 함유된 제품은 제트 연료로 시험해야 한다. 이러한 생성물은 4% Fomblin-HC 수준에서 Solvay(뉴저지 프린스턴)에 의해 합성될 수 있다. 그러나 높은 농도의 Fomblin-HC는 훨씬 더 큰 임상적 이점이 있을 수 있다. 화학전제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벽 크림의 조제에는 90% 이상의 Fomblin-HC가 함유되어 있다. 제트 연료와 같은 석유화학물질로부터 보호를 위해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이 승인할 수 있는 새로운 장벽 크림을 식별하기 위한 임상시험이 수행되어야 한다.

미 해군 군함에서 근무하면 선원들은 용제, 석유화학, 그리고 다른 잠재적인 자극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JP-5 및 기타 연료는 모든 군사 부서에 걸쳐 있다. 이 문제가 얼마나 흔한지를 고려할 때 연료와 관련된 접촉 피부염은 임무 준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트 추진제 접촉 피부염은 JP-5와 JP-8이 지상 지원을 위해 디젤 엔진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항공에만 국한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선원의 직업과 관련된 경우 공급자가 접촉 피부염과 일치하는 발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피부염은 더 이상의 노출을 피하기 위해 실직이나 직업변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핵심이다.

승인
이 기사의 저자는 Caitlin P를 인정하고 싶다. JD, 그녀의 조언과 편집 제안으로 논쟁거리가 되었다. 저자는 또한 최종 제출에 크게 보탬이 된 통찰력 있는 제안들에 대해 원본 제출의 검토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다.


항공유와 아토피의 인과관계에 대한 글이 한국어로는 단 하나도 없어 올려봅니다. 부디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s://academic.oup.com/milmed/article/182/3-4/e1870/4099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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